먼저 VC-1에 대해서 간단히 말씀드리면 보통은 WMV3으로 더 잘 알려진 동영상 압축 표준입니다.

마이크로 소프트에서 개발한 WMV3(Windows Media Video 9)에 몇가지 내용을 더 추가해서 VC-1 표준이 만들어 졌는데

HD-DVD나 블루레이에서도 사용되고 있는 동영상 압축 표준입니다.


일반적으로는 VC-1 인코딩을 위해서 윈도우 무비 메이커나 윈도우 미디어 인코더가 사용되지만

CMD 창을 통해서 더 많은 옵션들을 사용해보고 싶으신 분들은 이 WMCmd를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말은 이렇게 하지만 사실 VC-1 인코딩을 자주 하는 것도 아니고..그냥 인코딩에 관심이 있다보니 테스트용으로 해보는 정도네요. ㅎㅎ;


우선 WMCmd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윈도우 미디어 인코더 9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http://www.microsoft.com/en-us/download/details.aspx?id=17792


그리고 아래 첨부파일은 가장 중요한 WMCmd.vbs 파일입니다.

WMCmd_20071011.zip


압축을 풀어서 WMCmd.vbs 파일을 작업 폴더에 복사만 해놓으면 바로 사용할 수 있는데

윈도우에 설치되어있는 WME9 인코더를 CMD 창에서 컨트롤할 수 있게 해주는 스크립트라고 보시면 됩니다.

WMCmd.vbs가 WME9 인코더와 CMD 창을 연결해주는 도구인 것이죠.

아래는 WMCmd.vbs 관련 Doom9 링크입니다.

http://forum.doom9.org/showthread.php?t=123812


간단히 사용법을 알아보면,

WMCmd.vbs 파일이 있는 작업 폴더에서 CMD 창을 열고 아래와 같이 입력하면 각종 옵션에 대한 설명이 쭉 나옵니다.

(첨부파일 안에 다 포함돼 있는 내용입니다.)


항상 이런식으로 cscript를 먼저 입력하고 WMCmd.vbs를 입력해야 합니다.

저도 cscript가 정확히 뭔지는 잘 모르지만 WMCmd.vbs를 읽어들이는 윈도우 내장 프로그램?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WMCmd는 x264와 달리 오디오도 함께 인코딩할 수 있습니다.

비디오와 오디오를 먹싱하는 과정이 필요없기 때문에 아주 편한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소스 파일의 비디오와 오디오를 각각 video.avs, audio.avs로 만들어 놓은 경우라면

아래와 같이 입력해서 한번에 인코딩을 완료할 수 있는 것이죠. (따로 적어주지 않은 옵션들은 모두 기본값이 적용됩니다.)

cscript WMCmd.vbs -input video.avs -a_input audio.avs -output test.wmv


또한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서 x264와 마찬가지로 인코딩 프리셋을 제공합니다.

fast - good - better - best - insane 중 하나를 사용할 수 있는데 good ~ best 정도를 사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첨부파일에 포함된 WMCmd.txt에서 프리셋의 상세 내역이나 인코더와 관련된 모든 옵션들의 자세한 설명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비디오 인코딩 옵션 중 Advanced Profile(WVC1)에 해당하는 옵션들은 WMP11 이상이 설치된 경우에만 사용할 수 있는데

아래의 표를 보면 어떤 옵션들이 Advanced Profile에 해당하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인터레이스 인코딩(Video Type)을 포함한 몇가지 옵션들은 Advanced Profile에서만 사용 가능하죠.


마지막으로 한 가지 주의할 점은 비트레이트 모드(CBR)로 인코딩하는 경우 -v_quality 옵션에 따라 프레임 드랍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비트레이트가 충분한 경우가 아니라면 프레임 드랍을 방지하기 위해 VBR 모드로 인코딩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Posted by 김코덱
TAG , , ,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