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forum.doom9.org/showthread.php?t=170107


MVC(Multiview Video Coding)로 압축된 블루레이 3D 영상을 디코딩해주는 소스 필터입니다.

DirectShowMVCSource라든지 ssifSource 등등 기존의 MVC 디코딩 플러그인들과는 다르게

Intel Media SDK에 포함된 MVC 디코더를 사용해서 만들었다고 합니다.

바로 어제 올라온 베타 16에서는 하드웨어 가속까지 지원한다고 하네요.


사용법은, eac3to를 이용해서 왼쪽(left.264), 오른쪽(right.264) 영상을 추출한 뒤 아래와 같이 입력하면 됩니다.

dgmvcsource("left.264", "right.264", view=0, frames=123456, hw=0)


view에는 0, 1, 2를 입력할 수 있는데 0은 왼쪽, 오른쪽 영상이 앞, 뒤로 배열되는 방식이고(Interleaved)

1은 왼쪽 영상만, 2는 오른쪽 영상만 디코딩하는 방식입니다.

frames에는 영상의 총 프레임 수를 입력하면 됩니다.

하드웨어 가속의 경우 일부 인텔 CPU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데 해당 CPU를 사용중이면 자동(0)으로 작동한다고 하네요.

소프트웨어 디코딩이나 하드웨어 디코딩을 강제 적용하려면 hw에 1(소프트웨어) 또는 2(하드웨어)를 입력하면 됩니다.


그리고 DGMVCSource가 안정화되면 DGDecIM 개발에 들어간다고 합니다.

DGDecIM은 DGMVCSource와 마찬가지로 Intel Media SDK의 디코더를 사용하는 소스 필터인데

MVC뿐만 아니라 Intel Media SDK가 지원하는 다른 코덱들(H.264, VC-1, MPEG-2 등)도 디코딩할 수 있게끔 만든다고 하네요.

사실 지금까지는 MPEG-2에 사용하는 DGIndex 외에는 잘 사용하지 않았었는데 DGDecIM이 개발된다면 상당히 괜찮을 것 같습니다.

H.264, VC-1, MPEG-2 등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는 코덱을 한번에 디코딩할 수 있는 소스 필터인 데다가 하드웨어 가속까지 지원한다면..

뭐 아직 개발중이기 때문에 너무 앞서가는 것 같지만..아무튼 기대가 되는 플러그인입니다.






Posted by 김코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