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rectShowSource는 Avisynth에서 DirectShow 필터들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플러그인입니다.

avisynth를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한 번쯤 사용해보셨을 플러그인인데..컴퓨터에 설치된 DirectShow 필터들을 이용하기 때문에

ffdshow 같은 프로그램 하나만 설치해 놓으면 대부분의 동영상들을 불러올 수 있어서 아주 편리하죠.


DirectShowSource2는 이런 DirectShowSource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개량형? 플러그인입니다.

이름처럼 DirectShowSource와 대부분 비슷하지만 몇가지 특징이라면

  1. 임의적 접근(Random Access)시에도 프레임 탐색이 정확합니다.
  2. 비디오만 지원합니다.
  3. VFR 영상은 CFR로 자동 변환됩니다.

이런 것들을 들 수 있는데 아마도 1번이 가장 유용하지 않나 싶네요.

저는 mkv, mp4, ts, m2ts 등의 파일에서는 dss2()를 자주 사용하는데 확실히 DirectShowSource 보다는 좋은 것 같습니다.

이유는 모르겠지만 DirectShowSource로는 제대로 디코딩이 안 되는 파일도 dss2에서는 되는 경우도 있더군요.

디코더야 어차피 DirectShow 필터를 사용하는 건 똑같으니까 뭔가 소스 필터로서의 기능에 차이가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한가지 단점이..아주 가끔 마지막 몇 프레임을 남기고 프레임 서빙이 멈추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dss2를 사용할 때에는 되도록이면 x264의 출력을 ES(.264)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법은 우선 아래의 링크에서 Haali Media Splitter를 받아서 설치하고 (워낙 유명한 스플리터라서 이미 사용중인 분들이 더 많을지도 모르겠네요..)

설치 폴더의 avss.dll 파일을 복사해서 avisynth의 플러그인 폴더에 붙여넣으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http://haali.su/mkv/


avs 스크립트에서는 다음과 같이 사용하면 됩니다.

LoadPlugin("avss.dll")

dss2("movie.mkv")





Posted by 김코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