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BE 배치파일에는 자동 잘라내기 필터(CropDetect)라는 게 있는데 잘라내기 수치를 자동으로 계산해주는 필터입니다.

배치파일을 실행하면 맨 처음에 "FFmpeg가 실행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라는 메시지가 뜨는데

이때 작동하는 필터가 이 "자동 잘라내기 필터"입니다. 원본 파일에 따라 다르지만 길게는 1분 가까이 걸리는 경우도 있죠.

아무튼 화면에 블랙바가 있는 블루레이 등을 인코딩할 때는 편리하지만 보통은 별로 필요가 없을 때도 많습니다.

그래서 VBE 배치파일을 만들 때 이 필터를 꺼둘 수 있는 옵션을 만들어 놓았었는데...나중에 VBE 사용방법 설명글을 쓰게 되면

그때 같이 써야지 하다가 그냥 이 부분만 따로 올립니다.


배치파일에서 :autocrop을 찾으면 아래와 같은 부분이 보일 겁니다.

:autocrop

set useautocrop=Y

set selectautocrop=N

if /i %selectautocrop%==Y (

                           echo.

                           set /p useautocrop=자동 잘라내기 필터[CropDetect]를 사용할까요 ? ^( N / Y ^) : 

                           echo.

)


두 번째 줄의 useautocrop이 자동 잘라내기 필터 사용 여부를 정하는 옵션입니다.

세 번째 줄의 selectautocrop은 자동 잘라내기 필터 사용 여부를 사용자에게 입력받는 옵션입니다.

지금 기본값(useautocrop=Y, selectautocrop=N)에서는 자동 잘라내기 필터를 사용하고, 사용 여부를 사용자에게 물어보지도 않는 거죠.


따라서 설정할 수 있는 방법은 총 세 가지가 있습니다.


1. useautocrop=Y, selectautocrop=N

  이렇게 하면 사용 여부를 묻지 않고 자동 잘라내기 필터를 사용합니다.


2. useautocrop=N, selectautocrop=N

  이렇게 하면 사용 여부를 묻지 않고 자동 잘라내기 필터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3. selectautocrop=Y

  이렇게 하면 배치파일을 실행할 때마다 자동 잘라내기 필터 사용 여부를 묻는 옵션이 나타나는데

  이 옵션에서 사용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Posted by 김코덱